top of page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알아보자!


우리가 생활을 하면서 기본적이고 꼭 필요한 요소 중에 대표적인 것이 의·식·주인데요.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주' 즉 거주라고 생각을 한답니다. 현재 청년, 신혼부부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집때문에 고민이 많다고 하는데요. 월세로 살기에는 한 달에 나가는 고정비용이 크며, 장기적으로 생각했을 때에는 목돈을 만들기 어려운 상황이랍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주거 비용을 줄이려고 전세를 원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하지만 전세를 하려고 하면 매우 높은 보증금이 필요하답니다. 이 보증금을 대출해주는 정책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및 조건,한도, 이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 알아보기

자취하는 사회초년생이나 새로운 자리를 찾는 신혼부부에게 주로 전세자금을 추천해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출은 크게 신용을 바탕으로 돈을 빌려주는 신용대출과 물건 등을 담보로 바탕으로 돈을 빌려주는 담보대출이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은 '전세보증급'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대출인데요. 일반 신용대출보다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어서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이랍니다.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집주인에게 집 계약시 건네줄 보증금에 내 돈과 은행 대출을 합치고 그 돈을 담보로 다시 돈을 빌려주는 형식이어서 말로는 매우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전세대출은 담보대출이지만 보증기관이 중산에 합류하게 된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와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보증보험 3곳 중에서 한 곳에서 전세계약에 대한 보증서를 발급해주면, 그 보증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려주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와 조건

●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세보증금대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해주는 전세보증금대출인데요.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 무주택 세대주나 예비 세대주가 그 대상이며, 남자의 경우 현역으로 병역의무를 마친 경우 만 39세까지 신청이 가능한데요. 대출 접수일 기준으로 중소나 중견기업의 재직자여야 합니다. 단 소속기업이 대기업, 사행성 업종, 공기업 등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외되니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청년창업자도 이 대출이 가능하답니다. 생애 1회만 이용할 수 있으며, 쉐어하우스 입주자는 이대출을 이용할 수 없답니다.


●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올해 5월부터 기존 25세 미만에서 만 34세 이하 사회초년생으로 확대 변경되었는데요. 대출 신청일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세대주로서 대출 대상주택 임차보증금 7천만원 이하의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하면 되는데요. 무주택자여야 하며, 순자산가액이 2.88억원 이하인 자여야 한답니다.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대출금리는 연 소득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연 소득이 2천만원 이하일 경우 연1.8%, 2천만원 초과 ~ 4천만워너 이하는 연 2.1%, 4천만원 초과 ~5천만원 이하인 경우 연 2.4%입니다. 한도는 5천만원 이하까지 빌려주며, 이는 전세 계약서상 임차보증금의 80%이내만 빌려주는데요 이 대출은 평균 7529만원을 빌려서 연 98만원에서 105만 내외의 이자 인하 혜택을 본다고 합니다.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 필요서류는?

전세자금대출에 필요한 서류는 자신이 어떤 대출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간략하게 설명을 하자면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세 보증금 대출은 자신이 어떤 청년이냐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중소기업 취업청년이면 소속기업의 사업자등록증,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국세처어 기준 주 업종코드 확인자료이며 청년창업자는 청년창업관련 보증 또는 대출을 받은 내역서와 자산확인 서류가 필요하답니다.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종류 어렵지 않죠?

지금까지 전세자금대출 종류와 조건, 서류, 한도, 이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현재 전세매물이 월세매물보다 현저히 적어서 전세집도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합니다. 보통 집 계약을 1년 단위나 2년 단위로 진행을 하기 때문에 연말과 연초에 새로운 집을 구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새롭게 이사 갈 집은 지금 살던 집보다 더 좋은 환경의 집과 조금이나마 돈을 아낄 수 있는 집을 구하는 것이 모두의 목표일겁니다. 저는 이러한 정보들을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곤 하는데요. 각종 정보와 대출상품들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 다른 대출상품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3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