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상세조건 살펴보기!


취업을 하기 위해서 직업 훈려을 받으려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셨는데요. 정부에서 훈련비를 제공받아서 코딩을 배우려는 분들도 있고 기업에서 많이 필요로 하는 분야에 대해 새롭게 시작하려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 아무런 소득없이 배우기만 할 수는 없는 노릇인데요. 그래서 훈련을 받는 동안 생계비를 지원해주기 위해 1인당 최대 2천만원까지 연 1%의 금리로 지원해주는 혜택이 생겼답니다. 장기간 금전적인 부담없이 체계적인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라고 보시면 되구요 이를 받으려면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훈련에 3주이상 참여해야 하고 가구별 연소득이 기준 중위소득의 150% 이하여야 한답니다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 지원내용

1인당 2천만원까지인데 고용위기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에 해당할 경우에는 1인당 3천만원까지 가능한데요. 기본 월 한도액은 50만원 ~ 300만원이며 금리는 연 1%이고 보증료도 1%를 선납해야 한답니다. 보증료는 입금될때마다 알아서 차감되어 들어오니 금액이 약간 부족하다고 해서 당황하실 필요는 없는데요.


지원대상은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상실한 실업자나 현재 휴·폐업중인 자영업자이고 실업급여를 수급중인 분은 제외됩니다. 비정규직근로자와 무급휴직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도 포함됩니다. 상환은 1년거치 3년균등, 2년거치 4년균등, 3년거치 5년균등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지원기간은 훈련 시작때부터 훈련 종류 후 90일까지로 나오니 시작하실때 신청하시면 되고 근로복지넷에 가시면 자세한 내용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 소득요건

모든 가구원 합산 소득이 가구별 중위소득의 100%이하이여야 하는데요 (여기서 가구원이란, 주민등록등본에 본인 및 그 배우자, 부모, 자녀를 말한답니다.) 이와 별도로 1인 가구는 기준 중위소득의 120%부터 적용이 가능하답니다. (1인가구 건강보험료는 120%이상부터 산출) 위의 내용이 올해부터 바뀐 내용인데요. 기존에는 1인가구도 100% 이하로 가능했는데 2021년도에는 120%부터 적용이 된답니다.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 대부대상 훈련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하는 훈련과정으로서 3주(21일)이상의 훈련과정 - 이 과넝을 듣기 위해서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꼭 발급받아야 한답니다.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 신청제한

폐업을 한 자영업자는 위에서 된다고 했으나 모든 분들이 다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신청제한이 되는 분들도 있는데 우선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같은 신용정보가 등록된 분들은 안됩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한 훈련과정이 아닌 경우에도 제외되며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대부를 받은 경우도 제한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외국인과 재외동포도 제한이 된다고 합니다.


※ 부적격 사유 확인시에는 실행이 중단될 수 있는데요. 그 외에 자격이 되는 분들은 구비서류를 준비하셔야 하는데 기본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 훈련기관 발행 수강증

- 가구원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건강보험료납입액증명서(납입액이 없는 경우 부과액)

- 비정규직 근로자의 경우 근로계약서, 무급휴직 근로자의 경우 무급휴직 확인서


신청은 인터넷과 방문접수 둘 다 가능하며 인터넷 신청시엔 근로복지서비스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해야 한답니다.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 신청기간

​수강신청을 하면서 바로 알아보시는 경우가 많은데 신청은 수업 개강날짜에 하시면 됩니다. 서류만 잘 접수되면 당일에 입금을 받는 분들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훈련기간이 짧아서 금액이 다 나오지 못한다면 강의를 저렴한 걸로 하나 더 들으시면 되고 취업을 하게되면 직업훈련생계비대출이 중단된다고 들었습니다.


2회차 이후 부적격 사유 확인시에는 실행이 중단된다고 나오는데 부적격 사유에는 훈련중도포기, 실업급여수급, 이자미납, 신용정보등록과 함께 취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돈을 다 받고 취업하는 경우도 있고 자리가 정말 좋으면 바로 취직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저는 취직을 하는 쪽에 한 표 던지겠습니다. 어차피 나오는 지원금은 내가 다 갚아야하는 돈이니까요..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직업 훈련 생계비 대출

글을 마치며..

개인회생이나 연체같은 사유로 인하여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근로복지공단 정책자금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신용회복위원회의 소액자금 등 다양한 기타 상품들이 있답니다. 이밖에도 급전대출, 무직자대출 등을 알아보아도 도움이 되실텐데요. 저는 이러한 정보들을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곤 하는데요. 각종 금융정보를 알아보시거나 대출상품을 한눈에 비교하기에 무척이나 편리한 사이트랍니다.



< 다른 대출상품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3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