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취준생, 사회초년생 청년들에게 가장 부담되는것은 주거비인데요. 실제 국가통계포털 통계 조사에 의하면 2017년 기분 34세 이하 1인 가구 청년의 44.2%가 보증부 월세로 거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거의 절반가량의 청년들이 월세를 내며 살고 있는것인데요.
아에 소득이 없는 대학생이나 취준생, 월 소득이 낮은 사회 초년생에게는 집 보증금과 매달 내는 월세에 부담을 느낄수 밖에 없답니다. 정부는 이러한 청년들의 주거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다양한 청년 대출 종류 를 준비해노았는데요. 오늘은 청년들을 위한 대출 상품은 무엇이 있는지 그 종류와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대출 종류 -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
청년층의 주거비용 경감을 위한 금융위원회 정책상품으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무주택 처년 대상은행 대출금리와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료를 우대 제공하는데요. 대학생 등 무소득자도 2.8% 정도의 금리로 최대 7천만원(임차보증금 90% 이내)까지 대출신청이 가능하며, 대출기간은 1년 이상 2년 이내로 일시상환방식이랍니다.
만 34세 이하까지 임대차 계약 기간내로(2년이내) 회수 제한없이 기한 연장 가능하며, 기한연장일 기준 만 35세 이상은 1회에 한하여 2년 이내기한연장이 가능하답니다.
청년 대출 종류 -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높은 대출한도와 매우 저렴한 이율로 요즘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인데요.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외벌이 3천5백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2.88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예비 세대주 포함)
중소기업, 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 창업 지원을 받은자,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하되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금리는 연 1.2%이며 한도는 최대 1억원 이내까지 가능한데요 대출기간은 최초2년(4회 연장 최대 10년 이용가능)입니다.
청년 대출 종류 -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주택도시기금에서 저금리로 전세 보증금을 대출해주는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무주택 근로자 및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상품인데요.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순 자산가액 2.88억원 이하 무주택 단독 세대주(예비세대주 포함)만 19세 이상 ~ 만 25세 미만 청년이 대상이랍니다.
금리는 연 1.0% ~ 2.7%정도 나오며 보증금 한도는 최대 5,000만원, 대출 한도는 최대 3,500만원 이내인데요. (단, 임차보증금의 80% 이내) 대출기간은 최초 2년이며 이 역시 4번 연장 가능하고 최장 10년 이용 가능하답니다.
청년 대출 종류 -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은 거주 형태 40% 이상을 차지하는 보증부 월세 세입자들에 보증금과 월세자금을 지원하는 상품인데요. 보증금 연 1.8%, 월세 연 1.5%의 저금리로 최장 10년까지 이용 가능하며, 보증금뿐 아니라 월세까지 대출해주는 상품이랍니다.
대출대상 및 한도는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은 34세 이하, 연 소득 2,000만원 이하의 무주택 청년이 임차보증금 5,000만원 이하, 전용면적 60제곱미터 이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을 임대할 경우, 전월세 보증금을 연 1.8% 저금리로 빌릴 수 있는데요. 보증금 80%안에서 최대 3,500만원까지, 월세금액은 최대 960만원까지 저금리로 대출 가능하며, 보증금과 월세 중 필요한 한가지 대출만 받을 수 있답니다.
글을 마치며..
이렇게 잘 알아보면 청년들을 위한 대출상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는데요. 청년들의 취업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취업을 한다고 해도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운 지금 자신에게 맞는 청년대출이 무엇이 있는지 꼼꼼히 확인을 해봐야할 필요가 있답니다. 저는 이러한 정보들을 대출브라더스를 통해 알아보곤 하는데요 이밖에 다양한 금융권의 부동산대출상품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 다른 대출상품 알아보기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