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디딤돌 대출 한도 한눈에 살펴보기!


디딤돌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주택구입자금대출 상품으로 서민들의 주택구입시 아주 유용한 대출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신청대상에 따라 대출금리도 차등적용되며,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특히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시는 분들 또는 신혼부부분들에게는 추가로 다양한 혜택이 지원되는데요. 디딤돌대출 한도 및 조건, 금리,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디딤돌 대출 한도
디딤돌 대출 한도

디딤돌 대출 한도 - 대출 조건

디딤돌대출은 여러가지 조건을 보고 대출대상자를 선정하는데요. 디딤돌대출 조건 중 소득 및 무주택기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딤돌대출 조건 중 소득기준은 부부합산 연소득인 6천만원 이하여야 하지만 생애최초로 주택구입을 하시는분들과 신혼부부는 합산소득이 7천만원 이하여도 가능한데요. 무주택자는 본인 소유의 주택이나 분양권을 소유하지 않은 사람을 의미하며 주민등록등본상에 나오는 세대구성원 중 누구라도 주택을 보유하고 있으면 해당이 안됩니다.


디딤돌 대출 한도
디딤돌 대출 한도

디딤돌대출 조건 중 순자산 기준금액은 3.91억원인데요. 그렇다면 소득기준은 어떻게 산정하면 될까요? 이는 모든 종합소득을 합산하여 선정하게 되는데요. 현재 발생되는 소득은 모두 포함되며, 해당 소득의 발생기간이 최소 1개월 이상이라면 모두 포함되는 것이랍니다. 디딤돌대출 조건으로 부채도 적용이 되는데요. 모든 주택담보대출의 실제 연간 원리금상환액을 반영하며, 주택담보대출을 제외한 기타부채는 평균대출 금리를 적용하여 결정한다고 합니다. 산정방식은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개인이 확인하시는 것보다 신청 은행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디딤돌 대출 한도
디딤돌 대출 한도

디딤돌 대출 한도 - 대출 한도

디딤돌 대출 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대출한도가 가장 궁금하실텐데요. 디딤돌 대출 한도는 최대 2억원 이며, 신혼부부의 경우 2억2천, 2자녀 이상인 경우 2억6천까지 한도가 적용이 됩니다. 단, LTV70% 내에서 대출이 되기 땜누에 무조건 최대한도까지 받으실 수는 없는데요. LTV와DTI와 같은 단어들이 생소하시다면 이 단어들의 의미는 숙지를 하고 계셔야 디딤돌대출 외에도 주택담보대출 시 이해가 더 잘되실겁니다.


디딤돌 대출 한도
디딤돌 대출 한도

디딤돌 대출 한도 - 대출 금리

디딤돌대출 금리는 소득수준과 대출상환기간에 따라 차등적용되는데요. 저금리 대출상품인 만큼 연 2% 내외로 적용이 되는 편입니다. 거기에 더해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분들과 신혼부부에게는 우대금리가 적용이 되는데요. 연 2%이내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메리트가 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우대금리도 중복적용이 가능하며, 중복적용 후 최저금리 이하로 산정이 되면 해당연도의 최저금리까지만 적용을 받을 수 있는데요. 2020년도에는 연 1.50%가 최저적용 금리였습니다.


단, 위의 내용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사후자산심사 과정에서 디딤돌대출 조건보다 소득기준이 높거나 재산이 과다하게 발견될 경우에는 가산금리가 적용되니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가산금리는 1천만원 이하 대출 시 0.2%가 추가되지만 1천만원 초과대출자는 5%의 고정금리를 적용받게 된답니다.


디딤돌 대출 한도
디딤돌 대출 한도

디딤돌 대출 한도 - 신청시기 및 방법

디딤돌 대출은 소유권이전등기 전에 접수를 해야 하고, 소유권이전등기를 이미 하셨다면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내에 신청하셔야 하는데요. 신청시기를 놓치시면 디딤돌대출을 받으실 수 없게 됩니다.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는 경우 입주예정일로부터 70일 이내 접수하셔도 된다고 하는데요. 대출승인기간은 최장 40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디딤돌 대출 한도
디딤돌 대출 한도

글을 마치며..

오늘은 디딤돌 대출 한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내 집 마련을 위해 목돈이 필요할 경우에는 몇프로의 이자가 상당히 큰 부담을 덜어줄수도 있고 오히려 지어줄수도 있는데요. 본인에게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찾는것이 그만큼 중요하답니다. 저는 이러한 정보들을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에서 알아보곤 하는데요. 이밖에 부동산대출일용직대출 등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한눈에 보실 수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 다른 금융상품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12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