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정확히 알아보자


2021년에는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금융소비자보호법)'이 시행됐는데요. 이를 통해 금융소비자의 권리가 강화될 전망이라고 한답니다. 대표적으로 잘못된 정보와 방법으로 주택담보댕출을 받더라도 중도상환수수료 부담 없이 청약철회가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즉, 고객들은 편하게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답니다.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 핵심

최근 부동산 시장의 열기가 상당히 뜨거워졌는데요. 부동산 규제가 계속해서 쏟아져나오고 잇는 가운데 장기적인 저금리시대로 금리는 계속 낮아지고 시중은행에서 연 1%대로 이용가능한 주담대 상품도 있는데요.


주택 담보 대출에서의 핵심 규제는 바로 LTV 규제입니다. 1금융권에서 투기과열지구에서는 LTV 40%까지, 조정지역의 경우는 50%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나머지 자금은 본인이 충당을 해야되는 상황인데요. 과열된 시장에 LTV규제 때문에 무리를 해서라도 2금융권이나 P2P대출을 이용해서 대출을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답니다. 이런 경우 금리가 높아 매달 납부하게되는 이자로 힘들어질 수 있으며 자칫 부동산 거품이 빠지고 가격조정이 시작된다면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한답니다.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 주택담보대출이란?

집을 산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닌데요. 우리나라 국민 평균 소득, 약 3천 만원에 근접해있는데요. 서울에 아파트 가격이 평균 7-8억을 상회하는 수준이랍니다. 연봉 3천만원, 월 실수령액 250만원을 가정했을 때, 월급 전체를 모아도 20-30년을 모아야 겨우겨우 주택담보대출 없ㅂ이 한 채 살수있는 수준인데요.


하지만 지금 당장 돈이없어도 구매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시중 은행이나 공공기관에서 대출을 받아 구매를 하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주택을 구매할 때, 이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상품이 바로 주택담보대출인데요. 이는 내가 살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것이랍니다.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 금리 비교

시중은행 금리는 계속 내려가고 있는 저금리상황인데요. 신한은행이 2.71% ~ 3.72%, 국민은행 2.23% ~ 3.73%, 우리은행 2.47% ~ 3.47%, 하나은행 2.42% ~ 3.72%, 농협은행 1.93% ~ 3.53%랍니다. 내집마련을 위해서 자금대출을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최저금리만 보는것이 아닌 대출한도 및 최저금리의 자격조건까지 반드시 확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대출금리가 내려갔다고는 하지만 고정금리의 경우는 기준금리의 하락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무작정 은행을 방문해서 상담을 받기보다는 인터넷이나 모바일에서 먼저 조건을 확인 후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답니다.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주책 담보 대출 금리 비교 - 사이트 이용하기

주택 담보대출을 받으려 이 은행 저 은행 일일히 문의하고 찾아볼 시간이 부족하다면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시스템이 있는데요. 여기서 한가지 당부드리고 싶은것은 이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금리가 100%일치하지는 않는다는것이랍니다.


본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금리가 무척이나 달라질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대략적인 추세는 살펴볼 수 있답니다. 대략 나에게 몇퍼센트의 이율이 적용이 되는지랑 시중은행 중 어디가 가장 저렴한지를 알아보시기에는 안성맞춤이랍니다.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 국가지원 정부대출

두번째로 국가지원 정부대출 제도를 찾을수도 있는데요. 상당한 제한이 있답니다. 먼저 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상품들이 있는데요.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이 대표적이랍니다. 2020년 8월을 기준으로 세 상품은 최대 1%초반대까지 중복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한데요. 대출 받을 수 있는 집값이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의 경우 5억으로 한정되어있답니다.


그리고 대출한도도 2억 수준인데요. 물론 자녀가 많거나 신혼부부이거나,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한도가 더늘어나긴 한답니다. 이런 정부지원상품으로 시중은행의 부족했던 부분을 매꾸는 방법 역시 좋은 방법의 일환이랍니다.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주택 담보 대출 금리 비교

글을 마치며..

저는 이러한 금융 정보들을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곤 하는데요. 이밖에 다양한 대출정보들과 각종 금융권의 급전대출, 부동산대출 등 대출상품들이 궁금하시다면 저희 홈페이지를 통해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실 수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 기타 금융상품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7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