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정기 예금 금리 비교 어디가 제일 낮을까요?


오늘은 정기 예금 금리 비교를 통해, 어디에 돈을 납입하면 좋을지 정기예금 추천까지 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정기예금 비료에서 중요한 것은 다름 아닌 기간과 이자에 대한 비과세 적용 여부 등인데요. 정기예금 기초지식뿐만 아니라, 정기예금 가입시 체크해야할 사항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 예금 금리 비교
정기 예금 금리 비교

정기 예금 금리 비교 - 정기예금 기초지식

정기예금이란,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일정한 금액을 예치하여 이자를 지급 받는 저축 상품인데요. 적금이 매월 일정 금액을 납입하여 쌓는 것이라면, 정기 예금은 처음부터 목돈을 넣어두고 약정한 기간 후에 찾아가는 것이랍니다. 보통 12개월, 24개월, 36개월 단위로 예금에 가입하는 것이 보통인데요.


정기 예금 금리 비교
정기 예금 금리 비교

정기예금에 가입하면 이자를 지급해준답니다. 이 이자는 이자율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이자율이란 1년 기준으로 측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세금을 제외한 후의 이자율인 세후 이자율은(이자 금액에 대한 소득세를 15.4% 은행에서 제하고 지급) 최종적으로 내가 지급 받는 방식이 된답니다. 자신이 가입하려는 상품이, 단리 상품인 경우, 원금에 대해서만 이자율을 적용하여 이자를 지급 받고, 월복리 상품에 가입할 경우, 매월 발생한 이자를 다시 원금에 합산하여 그 합산 금액을 새로운 원금으로 잡고 다시 이자율을 계산하는 방식이랍니다.


정기 예금 금리 비교
정기 예금 금리 비교

정기 예금 금리 비교 - 금리 산정 방식

우리나라의 금리를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미국 금리인데요. 미국이 금리를 오르고 내리고에 따라 우리나라도 비슷한 기조를 유지하게 된답니다. 미국 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세계 경제 시장에 기치는 영향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수출로 먹고 사는 우리나라 산업구조 특성상, 미국의 달러가 세게 기축 통화인 이상, 이 영향을 벗어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답니다.


현재는 어려운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각국 정부들이 금리를 낮추어 시장에 돈을 풀고 있고, 이런 상황은 당분간 지속될거승로 보이는데요. 여러분이 지급받는 이자율은, 여러분이 맡긴 돈을 은행에서 다른 고객에게 대출해주고, 그 수익으로 지급하는 것이랍니다. 따라서 내가 받는 정기 예금 이자가 높아지려면, 대출 이자도 덩달아 높아져야 하는 것이 기본원리랍니다.


정기 예금 금리 비교
정기 예금 금리 비교

정기 예금 금리 비교 - 1금융권 이율높은곳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등 제1금융권 은행들의 정기예금 금리 비교 리스트를 확인해보시면 최초의 인터넷 전문 은행답게 케이뱅크가 1.3%의 시중은행 중에서는 그나마 높은 정기예금 이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 다음으로는 수협과 기업은행, SC제일은행 등이 1.0%가 넘는 금리를 보여주고 있답니다. 제1금융권의 경우 대부분이 0.9~1.1%대의 이자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것도 세전기준이고 세후로 하면 거의 0.9%대입니다.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등은 세후로 했을 시 0.7%대정도 나오는데요. 아쉬운 숫자이긴 하지만 제로는 아니니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정기 예금 금리 비교
정기 예금 금리 비교

정기 예금 금리 비교 - 저축은행 이율높은곳

다음은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 리스트인데요. 저축은행의 경우 전반적으로 제1금융권 은행에 비해 1%정도 이자가 높은데요. 대부분 금리가 2.0~2.1%대로 형성되어 있으며 모바일 혹은 인터넷 전용 상품들로 구성이 되어 있답니다.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과 애큐온저축은행 등이 2.2%의 나름 높은 금리를 제공하며 웰컴저축은행, JT저축은행 등은 그보다 약간 낮은 2.1%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새마을금고와 신협 등 상호금융권의 정기예금도 있으며, 금리는 일반은행과 저축은행 중간수준입니다.


정기 예금 금리 비교
정기 예금 금리 비교

끝으로..

우리가 일반 은행이든, 저축은행이든 돈을 맡길 수 있는데 예금자 보호법에 의해 5천만원까지만 원금과 이자가 보호되니 5천만원씩 나눠 저축하면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데요. 저는 이러한 정보들을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곤 한답니다. 이밖에 직장인대출, 사업자대출 등 다양한 대출 상품들 역시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니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 다른 금융상품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2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