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어떻게 이용하나요?


정부에서 예산을 편성하여 마련한 재원으로 조성된 정택자금이 소진공을 비롯하여 여러 기관에서 세부적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는데요. 낮은 담보력으로도 부족한 자금 확보에 효과적인 방법이랍니다.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은 (종류, 기업컨디션에 따라 달라짐) 1억원 이상까지 조달하는게 가능하답니다.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 자격조건

각 기관별로 설립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운영되는 종류에는 신청요건, 심의 내용, 금리나 한도 등의 조건의 차이가 있는데요. 소진공에서 운영되는 종류를 이용하기 위한 공통지원자격은 상시 근로자 5인 미만 업체, 또는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의 경우 상시 근로자 10인 미만의 업체여야 한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몇몇 업종과 결격사유가 존재한다면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점으로 기업 진단을 자세히 체크해봐야하는데요. 유흥 향락 업종이거나 고소득 전문업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등은 제외되며 세금 체납, 심사 부결로 인한 6개월이 지나지 않은 기업, 자본완전잠식, 휴/폐업 중인 기업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결격사유 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하면 지원대상이 되지 못한답니다.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 유의사항

각 기관마다 차이가 있지만 적어도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은 기관의 성격 상 소공인 육성과 전통시장, 상점가 지원 및 상권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준정보기관인 만큼 주로 소공인을 대상으로 한 정책자금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때문에 우선적으로 해당 기관에서 정책자금을 알아보면 좋습니다.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다만, 소공인이라고 해서 아무 종류나 선택하면 안되는데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의 종류가 다양하고 각각 신청요건 등이 다르기 때문에 요건에 적합하지 않는 종류를 섣불리 선정해서는 안된답니다. 종류를 살펴보면 성장기반자금(소공인특화자금, 성장촉진자금, 혁신형소공인자금), 경영안정자금(일반경영안정작므, 청년고용특별자금) 등 정말 다양하답니다.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 신청방법

이렇게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고 각 자금별로 신청요건도 다르고 접수 순서대로 처리되어 한도 소진 시 각각 마감 되어 적합한 조건을 가진 종류임에도 불구하고 선정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는데요. 예산 자체는 상당한 규모지만 낮은 담보력으로 시중보다 좋은 조건으로 조달하는 것이 가능한 방법이라 경쟁이 치열해 소진율이 빠른 편이랍니다.


업체의 상황을 보다 정밀하게 진단을 해보고 신청 가능 여부를 따져본 후 규모와 업종, 자금 사용 목적에 적합한 종류를 잘 선정해서 사업계획서 작성 등의 까다로울 수 있는 대출 정책자금 심사 과제를 잘 준비해야 하는데요. 문의처는 각 대출별 해당 부서로 전화하시면 빠르게 상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 긴급대출

이 밖에 급한 상황에 처해계신 사업주 분들이라면 긴급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중소벤처기업부가 사회적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소상공인 사업체 정상적인 운영 불가에 따른 조처로 코로나 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하여 2천만원 긴급대출을 실시했답니다.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대출 - 온라인신청

예산은 3,000억원 규모로 2020년 12월 9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지원이 가능했는데요. 중소기업법의 소상공인 기준에 해당하고 대출제한사유가 없는 개인 또는 법인사업자라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온라인 비대면 신청 접수를 하실 수 있었습니다.


지원내용

  1. 대출금리 : 연 2.0% 고정금리

  2. 대출한도 : 업체당 최대 2천만원 이내

  3. 대출기간 : 5년(2년 거치 후 3년 분할 상환)

  4. 상환방식 : 거치기간 경과 후 상환기간 동안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기존 코로나19 소상공인금융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지원받은 소상공인도 신청이 가능하며, 다만 소상공인 정책자금지원제외업종(도박, 향락 등 불건전업종, 사행성 투기조장업종 등) 과 대출 제한 사유(세금 체납, 금융기관 연체 등)가 있는 기업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답니다.



저는 이러한 정보들을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에서 알아보곤 하는데요. 이밖에 각종 급전대출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눈에 알아보실 수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해보시길바랍니다.


< 다른 금융상품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1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