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부동산 대출 용어 정리 해볼까요?


부동산 대출 용어 정리
부동산 대출 용어 정리

안녕하세요? 금융에 대한 다양한 소식과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여러분의 PAPERBBAK입니다! 벌써 한주를 마무리하는 금요일이네요. 모두들 한주 어떻게 보내셨나요? 이번 주는 9호 태풍 마이삭이 지나갔다가, 다시 맑다가를 반복하는 날씨였던 것 같아요. 태풍의 영향인지는 모르겠지만 이제 아침 저녁으로 조금 쌀쌀하더라구요. 이렇게 일교차가 큰 시기에는 더욱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동산 대출 용어 정리를 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경제 기사에 부동산 관련 소식이 적혀져 있으면 여러번 단골로 등장하는 단어들이 있죠? LTV나 DTI, DSR이 그것들인데요. 예를들어서 LTV와 DTI에 대한 규제가 시작되고 신 DTI와 DSR을 도입하여서 다주택자들의 규제는 강화하고, 신혼부부나 청년 등 서민들의 혜택을 늘렸다...등등 이게 도대체 어떤 말일까요? 오늘은 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LTV
LTV
LTV

부동산 대출 용어 정리 첫번째로 알려드릴 LTV는 Loan To Value의 약자로 주택담보안정비율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주택을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을 때 얼마까지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비율을 나타내는 말인데요. 예를 들어서 주택의 가치가 10억이고 LTV가 70%인 지역이라면 10억의 70%인 최대 7억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LTV는 지역마다 다르게 책정되며, 대부분 40 ~ 60% 수준입니다.




DTI
DTI
DTI

부동산 대출 용어 정리 두번째로 알려드릴 DTI는 Debt To Income의 약자로 총부채상환이율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는 연 소득에서 대출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로써 개인의 상환능력을 평하가는 지표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연 소득이 1억이고 DTI가 50%라고 가정하면, 매년 앞을 원금과 이자를 합쳐서 1억X0.5로 최대 5천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신 DTI
신 DTI
신 DTI

신 DTI도 마찬가지로 Debt To Income의 약자로 기존 DTI와 달리 보유하고 있는 2건 이상의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을 모두 반영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연 소득이 8,000만원인 무주택자의 경우에는 최근 소득이 8,000만원만 반영되던 기존 DTI와 달리 신DTI는 장래에 예상이 가능한 소득 증가율(1.31%)를 반영하여 대출 한도가 그만큼 증가합니다. 따라서 무주택자의 경우에는 DTI와 신DTI의 대출한도의 차이가 크지 않는 반면에 다주택자에게는 신DTI 규제 시에 대출 제약이 그만큼 더 발생합니다.




DSR
DSR
DSR

부동산 대출 용어 정리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DSR은 Debt Service Ratio의 약자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연 소득에 대비하여 모든 금융 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로써 개인의 총 금융 부채 상환 부담을 판단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서 DSR이 200%라는 것은 매년 갚아야 하는 금융 부채의 원리금이 연소득이 2배 수준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존 주택담보 대출 이외에 전세대출이나 카드론, 자동차 할부, 학자금 대출 등의 개인의 모든 금융 부채를 포함합니다.





달라지는 점
달라지는 점
달라지는 점

다음으로 신DTI도입으로 달라지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3가지를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1. 기존 다주택자의 경우에는 대출가능 금액이 감소된다 입니다. 이미 집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대출을 받아서 규제지역에 투기나 투자가 불가능해집니다. 2. 소득 증빙 심사 강화 입니다. 2017년까지는 최근 1년치 소득만 확인했었는데요. 2018년 1월부터는 최근 2년치 소득까지 확인한다고 합니다. 3. 만 40세 미만 청년층과 신혼부부가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 증가 입니다. 지금까지는 현재의 소득만을 반영했던 DTI가 앞으로는 장래 예상 소득 증가율도 반영하여 판단된다는 것입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자 이렇게 오늘 이시간에는 부동산 대출 용어 정리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좀 어떠셨나요? 그동안 궁금했던 사항을 제가 조금이라도 시원하게 알려드린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외에도 개인돈대출이나 추가대출 등 더 다양한 금융상품을 찾아보신다면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전국의 대출업체들을 한곳에 모아높은 플랫폼으로 본인의 조건에 맞는 금융상품을 쉽게 찾기 용이합니다. 게다가 금융위원회에도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이니 보다 안전하게 금융거래를 하실 수 있죠. 대출이 필요할 땐 대출브라더스! 기억해 주세요!



<대출관련 다른 게시글 확인!>





조회수 3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