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마이너스통장 발급조건 그리고 개설방법 및 장단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이너스통장 발급조건 그리고 개설방법 및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급한 상황이 있을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대출 중 하나인데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비상시를 대비해서 미리 개설을 해두고 있기도 하죠. 오늘 저와 꼼꼼하게 하나부터 열까지 알아보면서 많은 도움을 얻어가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발급조건
마이너스통장 발급조건

마이너스통장이란 ?


우선 마이너스통장이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대출 방식의 한 종류로써, 은행에서 부여한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입출금을 할 수 있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자면, 내가 마이너스통장 2천만원짜리를 만들었을 경우 이 통장에 돈이 없는 상태에서 300만원의 돈을 뽑았다면 -300만원의 금액이 통장에 기록됩니다. 이자는 출금된 금액에서 붙게 되는데요.


이 통장에 잔액이 300만원이 있을 때 내가 400만원을 뽑았다면 -100만원이 찍히게 됩니다. 여기서 다시 돈을 넣어두지 않으면 -100만원에서 이자가 계속 -101만원 -102만원 -103만원 이런 식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마이너스통장 발급조건
마이너스통장 발급조건

마이너스통장 발급조건


그렇다면 마이너스통장 발급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 물론 은행마다 가지고 있는 발급 조건은재직기간과 사대보험의 가입 여부를 제일 많이 따지게 됩니다. 이 또한 대출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대출 심사와 마찬가지로 직업과 연소득 그리고 신용점수를 중점적으로 따져보게 되는데요.


시중은행에서 출시한 마이너스통장 외에도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 혹은 케이뱅크에서 운영하고 있는 상품들도 많으니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만일 은행에서 개설을 하고 싶을 시에는 주거래은행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는데요. 대출을 받을 시 주거래은행을 이용하면 적용되는 헤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를 해드리자면 은행마다 세부조건이 상이하고 심사기준이 다르기는 하지만 평균적인 조건은 만 20세 이상으로써 재직기간 3개월 이상,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이여야 발급조건을 만족시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개설방법


이제 마이너스통장의 개설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마이너스통장을 만들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미리 만들어두는 것도 괜찮은 편이기는 합니다. 본인의 신용도가 당장 내일 급락할 수도 있는 것이고 조건이 언제 변할 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발급이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개설이 가능할 때 미리 만들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은행에 가서 개설을 할 수도 있고 인터넷 혹은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한데요. 만일 직접 영업점 방문을 할 경우에는 신분증과 건강보험 득실자격확인서, 긔고 재직증명서 등의 서류를 챙겨가야 합니다. 반면 온라인 신청일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하나만으로 신청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발급조건
마이너스통장 발급조건

신용등급과의 연관성


간혹가다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한 후 돈을 사용하지 않으면 신용등급에는 아무런 영향이 가지 않는 것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 역시 하나의 대출이기 때문에 통장을 개설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신용등급에 영향이 가는데요,


개설 후 얼마를 사용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얼마만큼의 한도로 통장을 개설했느냐가 중요합니다. 그 한도만큼 신용도에 영향을 미치니까요.


마이너스통장 장단점


마이너스통장은 언제든지 편하게 내 맘대로 자유롭게 입출금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받아놓은 한도 내에서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상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한데요.


중요한 것은 이 역시 대출의 한 종류라는 사실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용 후에 신용등급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총정리


자 이렇게 오늘은 마이너스통장 발급조건과 개설방법 그리고 신용등급과의 상관관계 및 장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는데요.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사진을 눌러 대출브라더스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게시글


조회수 4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