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상세하게 알아보자!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여러분께 유용한 금융상식을 알려드리기 위해 찾아온 PAPERBBAK입니다! 벌써 한주의 절반이 지나가는 목요일인데요 최근 들어 코로나사태가 다시금 심각해지면서 사상 초유의 일확진자수가 나오고 있답니다. 수도권은 이번주 화요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되고 있는데요. 모쪼록 다들 바역 수칙을 잘 지키셔서 금방 이 사태가 종식이 되길 바래본답니다.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오늘 저희가 알아볼 내용은 바로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에 관련된 내용인데요. 흔히들 '마통'이라 불리면서, 최근 주식 투자 등 재테크에 마이너스 통장을 활용하는 분들이 늘었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은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대출 한도를 정해두고, 그 한도 안에서 자유롭게 돈을 빌려 쓸 수 있는 '한도가 있는 대출'상품을 말하는데요.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마이너스통장이란?

정리하자면, 정식 명칭은 한도대출이고, 보통은 마통이라고 부른답니다. 미리 은행이 요구불 계좌에 얼마까지 대출해줄게~라고 약정을 걸고 한도를 설정해주며느 약정금액까지는 잔액이 마이너스로 빠지는 대출이랍니다. 최근엔 모바일뱅킹등의 비대면으로도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일반 신용대출의 기존 은행의 경우, 은행을 방문하여 신청 절차를 통해 승인을 받아야 하는 반면에,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한번 만들고 나면 정해진 한도와 기간 내에서 추가 절차 없이 언제든 간단하게 대출과 상환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랍니다. 인터넷 및 모바일 뱅킹의 질적인 성장으로 인해, 요즘은 모바일 앱에서 마이너스 통장을 저렴한 이율에 쉽게 가입할 수 있게 되어 있답니다.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마이너스 통장의 장단점

한 번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두면 정해진 기간 (대략 1년 이상 ~ 조건에 따라 재연장이 가능한 형태) 동안에는 편리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다보면 예상치 못하게 돈이 필요할 때, 당장 대출을 받을 시간이나 여력이 없을 경우에는 이렇게 한도가 있는 마이너스 통장이 도움이 될 때가 있는데요. 갑자기 소득이 끊기거나 급한 돈이 필요할 때 유용한 편이라, 직장인의 경우 퇴사를 앞두고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재직중에만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은행의 경우 동일한 대출 서비스의 비교에서라면 일반대출 쪽보다 마이너스 통장 쪽에 이율 마진을 조금 더 붙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일반대출은 전체 빌려준 금액에 대해 이자 마진을 낼 수 있지만 마이너스 통장은 한도 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뺀 금액에만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익이 덜나기 때문입니다.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와 영향

또,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중도 상환을 하여도 수수료가 붙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대출 한도 전체가 아닌 실제로 대출받은 금액(실제 인출해서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는 것이 장점입니다. 반면, 무분별하게 대출에 대한 경각심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인데요. 은행에 분명 빌린 돈인데, 마치 금고에 있는 돈인 것처럼 땡겨서 쓸 경우에 현실감각을 흐리게 만든다는 의견도 있답니다.


무감각하게 마이너스통장을 사용하다보면 신용카드보다도 위험할 때도 있는데요. 이는 대출이기에 매일매일 이자가 붙기 때문입니다. 또, 보통 마이너스 통장의 이자율은 신용대출보다 약 0.3~0.4%p 정도 더 높게 책정되는데다가, 이자가 붙는 방식이 복리 방식이 당사자에게 채무부담이 높은 편이랍니다.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및 신청시 필요서류

마이너스통장 대출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조금 다른데요 온라인의 경우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최근 12개월 국민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이 필요하고ㅡ 공인인증서는 은행용 또는 범용이 필요합니다. 오프라인 같은 경우 신분증, 재직증명서, 급여통장, 원천징수영수증을 반드시 지참하고 은행에 방문하셔야 한답니다.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

끝으로

오늘은 이렇게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재직자의 경우라도 현 직장에서의 근무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신용등급과 연봉에 따라 개설 가능 여부 및 대출 한도가 결정이 된답니다. 저는 이러한 정보들을 대출브라더스를 통해 알아보곤 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용대출관련된 정보들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 다른 금융상품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1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