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어떻게 진행하나요?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결혼한지 얼마 되지 않은 소득이 낮은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저렴한 이율과 높은 한도로 집이 필요한데 시드머니가 부족한 신혼부부들의 전세집 마련에 도움을 주는 제도인데요. 오늘은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조건과 서류, 대상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 대출 대상

신홈부부 버팀목전세자금 대출 대상은 크게 2가지를 충족하면 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첫번째로 결혼 시기 및 기간을 따져봐야 합니다. 먼저 혼인기간 7년 이내에서 3개월 이내의 결혼 예정자인 분들이어야 하는데요. 결혼 예정자부터 7년까지이니 꽤나 넓게 지원을 해준답니다.


두번째로 소득 및 주택관련인데요. 간단하게 정리하면 연소득 6천만원 이하에 순자산이 2.88억 이하이면서 무주택자이시면 대출 대상이 되시는데요. 단순하게 생각하면 크게 3개월 예정자에서 7년 이내 신혼부부인 요건과 6천만원, 2.88억 이하 무주택자이면 대출이 가능하다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알아보기

주택 요건 또한 2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먼저 임차 전용 면적을 따져봐야합니다.


  1. 임차 전용 면적 85㎡ 이하 주택

  2.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 지역이 아닌 읍면인 경우 100㎡ 이하 주택

  3. 주거용 오피스텔 85㎡ 이하 포함

그 다음으로 알아봐야할 내용은 임차 보증금인데요.


A. 일반가구, 신혼가구 > 수도권 3억, 수도권 외 2억원

B. 2자녀 이상 가구 > 수도권 4억, 수도권 외 3억원


이 요건등를 만족하는 주택이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대상이랍니다.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 필요서류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진행해주는만큼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을 위한 구비서류의 양도 꽤 되는데요 크게 5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본인 확인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1

  2. 대상자 확인 -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원, 예식장 계약서 및 청첩장

  3. 재직 확인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사업자 등록증(사업자의 경우)

  4. 소득 확인 - 근로소득자인 경우 소득금액증명원, 급여내용이 포함된 증명서 중 택1, 사업소득자인 경우 소득금액증명원,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중 택1, 연슴수급자인 경우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5. 주택 확인 - 확정일자부 임대차(전세)계약서 사본(원본지참 대조) 임차주택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조금 많아보이는 경향이 없지 않아 있지만,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으려면 이 정도는 준비를 해야한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각자 소득 조건(근로자 혹은 사업자 등) 맞춰서 필요한 서류만 잘 구비하시면 될 거 같답니다.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 금리

어쩌면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아닐까 하는데요. 바로 금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부의 연소득과 임차보증금에 따라서 금리가 변동 되는데요. 최소 1.8%에서 최대 이율잉라해도 2.4%밖에 안되기 때문에 상당히 저렴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임차보증금의 크기에 따라서 달라지는 이율 구간 연소득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소득 2천만원 이하일 경우 : 1.8% ~ 2.0%

* 연소득 2천만원 초과 4천만원 이하일 경우 : 2.0% ~ 2.2%

* 연소득 4천만원 초과 6천만원 이하일 경우 : 2.2% ~ 2.4%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 우대금리

추가 우대금리로는 주거안정 월세대출 성실납부자는 연 0.2%p 추가 금리 우대, 국토교통부 부동산 전자계약시스템을 활용하여 주택의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경우 신규 접수분까지 0.1%p 금리 우대, 유자녀 금리우대(다자녀 0.5%p, 2자녀 0.3%p, 1자녀 0.2%p) 이렇게 총 3가지가 있으며 이 세가지 우대금리는 서로 중복이 가능하답니다.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신혼부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버팀목전세대출을 진행하면서 많은 분이 고객부담 비용이 들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임차보증금의 40%만 준비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해당 전세자금대출은 고객과 은행에서 각 50%씩 인지세를 부담하고, 보증료를 납부해야하는 대출이니 전세자금대출 진행 시, 임차보증금의 30% 외에 인지세와 보즈료도 준비해두시길 바라며 대출브라더스를 통해 더욱 많은 정보와 각종 신용대출, 급전대출 등 다양한 대출상품들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다른 금융상품이 궁금하다면 ? >

조회수 1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