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확인하기


각종 주택 규제가 있어도, 주택구입자금 대출은 꾸준히 이루어지는데요. 국가가 집 값을 빌려주는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은 디딤돌 상품을 통해 이루어진답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 금리는 상당히 좋은 조겅니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다만 이 대출을 잉요하기 위해선 몇가지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하는데요. 이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 내용 확인하기

정부는 국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많은 지원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흔히 전세, 월세 보증금 대출도 있지만, 주택을 구입할 수 있도록 주택구입자금 대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주거 안정성이 보장되어야만 GDP, GNI 등 국가 경제가 부강해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헌법상의 국민 복지 향상을 보장할 수 있도록 이런 제도를 유지하고 있답니다.


우리나라처럼 영토가 좁고 인구밀도가 높은 나라에서는 특히 부동산 안정성이 가게 경제에 무척 중요한데요. 그만큼, 주거 복지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된답니다. 생애 최초 주책 구입 대출도 이러한 맥락에서 시작된 제도인데요. 사실, 정부지원 주택자금 대출 중 대표적인 것이 디딤돌 대출이랍니다.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는 사람둥에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는 것이 바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이랍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 신청 자격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선 먼저 나이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만 30세 이상만, 이용할 수 있답니다. 특히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세대주 및 세대원이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자여야 하는데요. 주택을 취득한 이력이 없을 경우, 그리고 주택을 소유하고 있거나 소유했떤 이력이 없고 주택도시기금의 주택구입자금 대출 이용 이력이 없어야 한답니다.


다음으로 소득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부부합산 소득 기준 연 7천만원 이하만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혼이거나 자녀가 두명이상 있는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신혼부부이면서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 대출을 받으려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7천만원 이하의 소득요건을 적용 받습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 재산요건

재산요건도 충족해야되는데요. 부부합산하여 자산이 3.91억원 이하여야 한답니다. 여기서 자산의 기준은 부동산, 자동차, 금융자산, 일반자산을 더하여 금융, 일반 부채 등을 차감하여 산정하는데요.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을 받으신 후에 연소득이 올라갈 경우, 초과금액이 생기면, 금리가 가산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한답니다. 기준 소득의 경우 매년 조금씩 올라서, 큰 폭의 연봉 인상 등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1천만원 이상 증가시 적용 금리가 5%로 고정됩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생애 최초 주택 구임 대출 - 주택 요건

정부에서는 모든 주택에 대해 대출을 해주지 않는데요. 최소한, 어느 저도의 복지 차원에서 주거 환경을 보장해주려는 것이기에, 큰 평수의 집과 가격이 높은 집에 대해선 대출을 해주지 않는답니다.


특히 요즘 같이 갭투자가 심한 시기에는 더욱 그런데요.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은 5억원 이하 주택이면서, 주거 전용 면적이 85㎡이하여야 한답니다. 그러나, 혼자 사는 미혼 단독 세대주의 경우 주택가격이 3억원 이하, 주거전용면적이 60㎡이하로 제한되는데요. 주택 가격을 산정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한국 감정원이나 KB국민은행 시세정보를 적용한 가격정보, 공시가격, 분양가액, 감정가액 순으로 적용합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 한도 알아보기

위 요건에 모두 해당하는 분이라면, 최대 2억원의 대출이 가능한데요. 그러나 늘 2억원을 전부 받을 수 있는건은 아니랍니다. 바로 LTV와 DTI라는 규제 때문인데요. 여러분이 구매하려는 집 가격 대비 70%까지만 대출을 받을 수 있답니다. 그러니까 2억원을 풀로 생초 주택대출을 받으려면, 집 값이 2억 9천만원 이하여야 한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신혼가구이면 2.2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2자녀 이상 자녀가 있을 경우 2.6억원까지 대출이 나온답니다. 만 30세 미만의 단독 세대주는 1.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한데요. 가구 환경에 따라 대출 한도를 다르게 설정해주는 것이랍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

글을 마치며..

오늘은 생애 최초 주택 구입 대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저는 이러한 부동산대출직장인 대출에 대해서 알아볼 때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방문하곤 한답니다. 각종 금융정보 및 대출상품들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서 매우 편한데요 여러분도 꼭 한번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 다른 대출상품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3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