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신청방법과 시기 알아보기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이란, 코로나 19 확산에 따라 매출이 감소한 영세 소상공인과 사회적거리두기 강화 조치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직접 지원하는 지원금인데요. 정부는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매출 감소 피해를 입은 일반업종, 집합 금지 업조으 집합 제한업종을 영위하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업종별 최대 200만원의 경영안정 지원금인 새 희망자금을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신속하게 지급하기 위해서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 지원대상

먼저 이미 지급을 했던 2차의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해보겠습니다.


- 일반업종 : 연매출 4억원 이하 소상공인 243만명

- 집합 제한업종 : 수도권 음식점, 커피전문점 등 영업시간 제한을 받는 32.3만 명

- 집합 금지 업종 : PC업종, 격렬한 실내 집단 운동 등 고위험 시설, 학원, 독서실, 실내체육시설 등 15만 명


이번에 새로 발효된 3차 지원정책은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인해 영업하는데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와 고용 취약계층 등이 지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 지원혜택

코로나 19의 재확산으로 인하여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후,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이 지원대상자에 해당되었는데요. 연매출 4억 원 이하이면서 매출이 감소한 일반업종 종사자에게는 100만원이 지원됐습니다. 집합 금지 업종 및 집합 제한업종을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에게는 매출 감소와 연매출에 관계없이 최대 200만원이 지원이 되었습니다.


- 일반업종 : 경영안정자금 100만원

- 집합 제한업종 : 경영안정자금 100만원 + 50만원 추가 지원 = 150만원

- 집합 금지 업종 : 경영안정자금 100만원 + 100만원 추가 지원 = 200만원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 일반업종

일반업종의 경우 음식정이나 300인 미만의 학워느 목욕탕, 실내 결혼식장, 온라인 판매자, 개인택시기사 등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하여 매출이 감소한 경우 100만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연매출 기준은 4억원이고, 매출 감소 기준은 기준일 대비 1만원이라도 감소한 경우 대상자에 포함된다고 하는데요. 단, 법인택시기사는 근로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 집합금지업종

집합 금지 업종의 대상은 서울,경기 등의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PC방, 헬스장, 당구장, 스터디 카페, 골프연습장, GX시설, 300인 이상 대형학원인데요. 또한 독서실, 실내체육시설, 노래연습장, 감성주점, 헌팅 포차, 뷔페를 운영하는 소상공인이 해당이 된답니다. 매출액과 매출액 감소 여부에 관계없이 지원대상자에 해당하며, 지원금액은 200만원이랍니다.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 집합제한업종

집합제한업종의 경우 대상 업종은 서울, 경기 등의 수도권에서 음식점이나 커피전문점, 파리바게트, 던킨도너츠, 베스킨라빈스, 설빙 등이 있는데요. 영업시간 제한을 받는 소상공인의 경우 매출 감소 여부에 관계없이 지원되며, 지원금액은 150만원이랍니다.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 지원제외업종

마지막으로 지원제외대상은 법인택시기사, 골프장, 약국, 동물병워느 회계사, 세무사, 법무사, 금융업, 보험업, 임대업, 성인오락실, 복권판매업, 경마 업종, 동물경기장 운영업인데요. 또한 전화방, 안마시술소, 유흥업소, 성인용품 판매점, 휴게텔, 담배 중개 도매업, 클럽, 사행성 업종, 감정평가업, 부동산 임대업, 부동산 컨설팅업, 고액자산 업종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단, 소규모 부동산의 경우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최근 코로나 3차지원금이 풀리면서 소상공인분들 한정으로 혜택이 돌아갔는데요. 지원금액은 지난번 코로나 2차지원금인 새희망자금과 비교하였을때는 사실상 대동소이 하답니다. 영업제한업종만 50만원이 추가로 더 지급이고, 집합금지 업종은 300만원, 일반업종은 100만원으로 종전과 동일한데요. 지원요건은 집합금지업종과 영업제한업종, 일반업종 모두 매출액과 근로자수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휴폐업상태가 아니어야 하며, 사업자등록증 상 개업일은 20년 11월 30일 이전이어야 한답니다.



저는 이러한 정보들을 대출브라더스를 통해 많이 알아보곤 하는데요 이밖에 사업자대출급전대출 등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 기타 금융상품이 궁금하다면 >

조회수 1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