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와 금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여러분께 알아두면 쓸모있는 금융지식을 알려드리기 위해 열심히 발품파는 PAPERBBAK이랍니다. 오늘부터 갑작스럽게 추워진 날씨탓에 다들 두꺼운외투는 꺼내 입으셨는지 모르겠네요 시국이 시국인만큼 자칫 감기라도 걸렸다가는 따가운 눈총을 한몸에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늘 각별히 조심하셔야 할 거 같답니다. 이런 추운 날씨에 따스한 집에서 귤을 까먹는거만큼 좋은 일이 또 있을까 싶은데요. 요즘은 내 집 마련의 꿈이 점점 멀리 날아가는 느낌을 받을때가 한두번이 아니랍니다. 그래도 청년층은 국가에서 다양한 대출 상품으로 지원을 많이 해주는 편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그 내용 자세히 알아볼까요?



저도 이제 집에서 독립을 할때가 되어서 그런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허나 모아둔 돈이 많지는 않고 현 정책중에 제게 맞는 대출을 알아보다 정보를 정리해서 다같이 힘내보자는 취지로 공유하게 됐답니다. 자랑은 아니지만 저처럼 여유자금이 많지 않은 분들은 함께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고 준비해 나가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거 같네요.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들을 위한 아주아주 신박한 상품입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 확인해 보면 정확히는 중소기업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대출이라고 써있는데요.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있는자, 나이는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레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하되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에게 지원되는 상품이랍니다. 대출금리는 1.2%이고 1회 연장시에는 처음 신청시 조건에 미달로 확인되거나 기간이 4년종료에 2회 연장 취급시부터는 버팀목 전세대출로 기본 금리가 변동 적용 된다고 합니다.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두번째 청년 전세자금대출 상품은 바로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인데요. 중소기업 청년 대출에 비해 조건이 완화 되어 있고 같은 부동산대출이니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을 대출해주는 상품인데요.


대출 대상에는 1. (계약)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이상을 지불한 자, 2. (세대주) 대출접수일 현재 만 19세 이상 만34세 이하의 세대주 (예비 세대주 포함) 단, 쉐어하우스(채권양도협약기관 소유주택에 한함)에 입주하는경우 예외적으로 세대주 요건을 만족하지 않아도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3. (무주택)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4. (중복대출금지)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미이용자가 되겠습니다. 쉼게 말해서 대출신청일 현재 무주택 세대주여야 하고 대상 주택을 (7천만원 이하 전세계약)계약 후 보증금 5% 이상을 지불! 한다면 대출 대상이 된답니다. 참고로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총소득이 5천만원 이하여야 하고 순자산은 약 2.9억 이하라면 바로 버팀목 대출의 대상이 된답니다.



대출금리

청년 전세자금대출에서 중요한 금리는 바로 변동금리인데요. 임차보증금 1억원이하 기준 1.5~2.1%가 되고요 기본 2년 기간 동안 보증금의 80%이내 최대 7천만원을 대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소득에 따라 금리가 다르며 추가적으로 금리우대부분과 추가우대 금리가 존재하니 이부분은 꼭 한번 확인하고 받아보시면 좋을거 같답니다.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최초 2년에서 4년까지이며 최초 대출 당시의 조건이 유지되는지 확인하셔야 한답니다. 상환 방버은 일시상환과 혼합상환 방법이 있으며 중도 상환 수수료는 따로 없습니다. 대상주택은 임차 전용 면적 85㎡ 이하 주택이어야 합니다. 평수로는 약 25평 ~ 26평이 됩니다. 보증금은 7천만원 이하임을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대출을 받는다는게 생각처럼 쉽지만은 않은 일인데요 이뿐만 아니라 신용대출같이 본인의 신용만 보고 받는 대출의 경우 절차가 훨씬 까다로울 수 있답니다. 그렇기에 발품도 많이 팔아야하고 지식도 많아야 하는데요. 저는 이러한 금융 지식과 다양한 금융상품을 모아놓은 대출브라더스라는 사이트를 주로 이용하곤 한답니다. 여러분도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꼭 한번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금융내용이 궁금하다면?>


조회수 1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